성장 호르몬 주사 종류, 주의 사항과 부작용

성장 호르몬 주사는 성장 호르몬 결핍으로 인한 발육 부진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가격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지며,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협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성장 호르몬 주사의 효과는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의 성장 속도를 증가 시키고 예상된 키에 도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그러나 결과는 개별적인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다들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기 사례에서는 성장 호르몬 주사를 받은 아이들이 예상보다 더 좋은 키 성장 결과를 얻었거나 자신감을 회복했다는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후기는 개별적인 경험일 뿐이며,모든 아이들에게 동일한 결과가 보장 되지 않음을 감안해야 합니다.이 시간에는 성장 호르몬 주사 종류와 효과 및 후기 사례를 들어 성장 호르몬 주사가 성장기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겠습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성장 호르몬 주사의 종류

주사

(사진 출처: 의학 신문. LG화학, 성장 호르몬 주사 투여 기록 관리 편의성 높여.)

첫 번째로 한국에서 주로 맞을 수 있는 성장 호르몬 주사의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유트로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합성 성장 호르몬입니다. 소마트로핀이라고도 불리는 유트로핀은 성장 호르몬 결핍으로 인한 발육 부진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터너 중후군, 만성신부전으로 인한 성장 부진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2.그로트로핀: 아이들의 성장 속도를 증가시키고 예상된 키에 도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성장 장애를 가진 저신장 소아들의 성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터너 중후군으로 확인된 소아의 성장 부전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싸이젠리퀴드카트리지: 소마트로핀의 한 종류로 성장 호르몬 분비 부족, 터너 중후군으로 인한 소아의 성장 부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주사의 주의 사항

성장 호르몬은 내분비 시스템에서 복잡한 상호작용을 많이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주의 사항과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먼저 성장 호르몬 주사의 주의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유트로핀: 당뇨병 환자나 악성 종양 환자, 골단 폐쇄 환자, 뇌종양에 의한 소인증 환자와 프라더, 윌리 증후군 환자 중 중증의 비만, 호흡기 장애가 있는 환자 등은 투여하면 안됩니다. 또한 심,신질환 환자,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는 환자, 프라더, 윌리 증후군 환자 등은 신중히 투여 해야 합니다.

2.그로트로핀:  당뇨병 환자, 악성 종양 환자, 급성 호흡 부전증 환자,  뇌하수체 기능 저하성 성장 호르몬 분비 감소를 일으키는 뇌종양에 의한 소인증 환자, 골단이 닫혀있는 환자 등은 이 약을 투여하면 안됩니다. 또한 심·신 질환 환자,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는 환자,  성장호르몬 결핍증 및 터너증후군을 포함한 내분비 장애 환자 등은 때때로 일관성의 이상 사례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3.싸이젠리퀴드카트리지: 당뇨병 환자, 활동성 종양 환자, 골단이 닫혀있는 환자, 이 약으로 치료받고 있는 만성 신 질환 소아가 신장 이식을 한 경우,  뇌하수체 기능 저하 성 성장 호르몬 분비 감소를 일으키는 뇌종양에 의한 소인증 환자, 급성 호흡 부전증 환자,  다운 증후군, 블룸 증후군, 판코니(Fanconi) 빈혈이 있는 환자, 증식성(또는 증식전) 당뇨병 성 망막증이 있는 환자 등은 이 약을 투여하면 안됩니다. 또한 신중히 투여 해야 환자 대상은 심, 신 질환 환자, 당뇨병 및 그 가족력이 있는 환자, 성장 호르몬 결핍증을 포함한 내 분비 장애 환자 등이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주사의 부작용

항상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듯이 성장 호르몬 주사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의 종류에 따른 부작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유트로핀: 과민증으로 때때로 발진(두드러기, 홍반 등), 전신 가려움, 주사 부위의 발적, 열감, 동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나거나 악화되어 치료 효과가 떨어 질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갑상선 기능을 검사해야 합니다. 구역, 구토, 복통, 부종, 두통, 피하 지방의 손실, 현미경 적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그로트로핀: 유트로핀과 마찬가지로 과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경련, 구역, 구토,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신증(부종, 단백뇨, 저단백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관찰을 충분히하고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특발성 저신장증 소아에 대한 임상 실험에서 나타난 부작용은 비인두염, 중이염, 발열, 상기도 감염, 위장염, 배뇨 곤란, 혈뇨, 두드러기 등이 있었습니다.

3.싸이젠리퀴드카트리지: 위의 두 성장 호르몬 주사와 마찬가지로 과민증,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두개내압 항진에 수반하는 유두 부종, 시각 이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투여를 중지하거나 감량,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모든 성장 호르몬 주사는 부작용이 심하고 복잡한 만큼 대학 종합 병원이나 소아 전문 병원 , 내분 비학 및 성장 클리닉 병원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구해야 합니다. 또한 성장 호르몬 주사는 병원 방문을 통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성장 호르몬 주사의 종류, 주의 사항, 부작용을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유익한 시간 되셨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